• 수강문의1644-6990

  • 빠른 상담 신청

    쉽고 빠른 1:1 무료학습상담
  • 연락처를 입력하세요. - -

    학습상담 신청하기

2017년 2학기

10월 25일 개강

  • 신청기간~ 2017년 10월 24일까지

  • 학습기간2017.10.25 ~ 2018.02.06

수강 신청 하기

과목안내

  • home
  • 수강신청 > 과목안내

경영정보시스템

개발교수 : 하병국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경영통계학

개발교수 : 김창규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다양한 기업경영 관련 자료의 분석과,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의 합리적인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적인 개념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SPSS와 같은 통계 프로그램의 활용과 수요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서베이와 여론조사와 같은 내용들을 학습하며, 나아가 경영상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각종 분석적 기법과 개념들을 함께 다룬다. 또한 경영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통계적 방법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확률분포의 개념과 통계적 추론의 원리를 확인하고, 주어진 자료를 요약하기 위한 기술통계, 변수간의 관계를 다루는 회귀분석 및 시계열자료에서의 평활과 예측을 다룬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경영학개론

개발교수 : 천홍말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익힌다. 기업 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정리하고 이해해 기업조직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과 능력을 고양시킨 다. 또한 오늘날의 기업조직이 당면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구조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개념, 최신 이론 등을 살펴보고, 최근 경영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팀조직 관리, 국제경영관리, 정보통신의 관리, 조직관리, 지식경영/학습조직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경제학개론

개발교수 : 함재봉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광고학

개발교수 : 김재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국제경영

개발교수 : 안지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 기업들에 있어서도 글로벌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현지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개방, 전 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절차를 탐구한다. 또한 향후 국내기업의 경영자들도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임으로 이 부분도 고찰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리더십

개발교수 : 이진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마케팅관리론

개발교수 : 정갑연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마케팅원론

개발교수 : 한동여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무역실무

개발교수 : 박영기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과목은 무역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무역 상담부터 무역 계약체결, 수출입 절차, 무역대금 경제 및 인터넷 무역 등의 제반 과정에 관련된 무역계약, 신용장, 무역규칙, 무역관습, 상사중재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의 학습내용은 무역관리제도, 해외시장 조사부터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고려되는 방식과 결정과정을 검토하고, 수출을 위한 계획과 효과적인 수출전략을 배우며 실제 수출입을 어떻게 하는지를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글로벌시장과 생산 의미, 글로벌을 주도한 요인, 세계무역/생산/투자 변화를 읽으며 국가간 정치 경제 문화 법률 차이를 조사해 해외 거래 국가와 거래선을 찾는 능력, 수출과 수입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국제간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조직과 전략,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학개론

개발교수 : 김명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학개론은 근대의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근대성의 기본적 구조를 개괄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대중문화, 문화적 다양성, 섹슈얼리티, 여성 노동, 세계화, 한국 민주주의, 기술과 윤리 등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에 놓여 있는 제반 사회학적 쟁점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검토하고 고민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기본개념, 기본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 삶의 다양한 부분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산업심리학

개발교수 : 박재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상담심리학

개발교수 : 원영재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상담이론과실제

개발교수 : 계정숙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생산관리

개발교수 : 김두석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생산관리는 재화나 용역의 창출에 관련된 영역이다. 생산관리는 유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관리에서 유래되었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서비스의 창출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의 생산관리로 발전되어 온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생산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하는 제반 관리문제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탐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경영에 있어 필요한 비전 수립과 '시스템적 사고방식' 학습하고,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경영활동 이해를 위한 사례 및 이론을 학습하며, FMS, JIT 시스템, 대기행렬, 품질 관리 등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서비스업/제조업 활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과 경영/생산 계획과 관련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시장조사론

개발교수 : 김호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심리학개론

개발교수 : 권현용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유통실무

개발교수 : 송우석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오늘날 유통은 새로운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금은 ‘업종별 유통’이 쇠퇴하고 ‘업태형 유통’이 지배적으로, 유통혁명은 완성기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유통혁명이 완성기에 들어선 것과 동시에 새로운 유통시스템이 보급되고 있으므로 이 시스템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본 과목은 유통의 중요성, 유통의 기본원리와 시스템, 소매·도매·체인유통, 정보화와 유통, 유통과 마케팅의 관계, 인터넷시대의 유통 등 유통에 관한 핵심정보와‘업종별 유통’에서 ‘업태형 유통’으로, 다시 ‘인터넷 유통’으로 확산되고 있는 유통혁명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유통의 기본 개념부터 실전 활용까지 유통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유통업 현장에서 좀 더 효율적인 유통관리와 유통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나아가 최신 유통이론의 흐름을 파악하여 연구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간관계론

개발교수 : 전수욱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력개발과활용

개발교수 : 박수정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경제성장·발달을 목표하는 경제학적인 문제의식에 있다는 것을 토대로, 인력개발은 기존노동력을 보다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 외에 부인·노인·실업자 등 아직 이용하지 않고 있는 노동력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잠재적인 인간능력의 보다 충분한 개발, 활용을 연구하고 교육정책과도 어떤 깊은 관련을 갖는지를 알아보며, 1970년대 이후 경제의 고도성장 이래 교육 과잉상태로 인한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 된 인력개발의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한 나라의 부 또는 자원으로서 인간능력의 충분한 개발·활용을 인력개발을 통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울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적자원관리

개발교수 : 최보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 최근이론, 인적 자원의 관리활동에 대해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훈련, 경력관리, 이동 및 이직관리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효과적인 관리지침과 원칙 그리고 적용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대학의 가치인 GLEE에 충실하며 특히 리더십을 강조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전략, 모집선발, 인력계획, 인력보상, 인력평가,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재무관리

개발교수 : 김한나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재무관리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는 재무의사결정의 중요성, 재무의사결정과 기업목표의 상호관계, 자산구성과 자본구성이 기업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재무관리의 기초 내용을 알아본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가치평가를 공부한다. 또한 재무관리의 주요 정책과제로서 투자정책, 자본조달정책, 배당정책과 운전자본 정책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경영자 입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합리적인 방법에 대해 여러 논리를 근거로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중급 재무이론 및 투자론에 기초가 되는 위험과 수익률의 개념도 알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조직심리학

개발교수 : 홍광표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과목은 조직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조직과 관련된 4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조직, 공조직을 포함한 조직이 조직 내 사람 혹은 집단에 주는 영향과 결과를 논의하고, 역으로 조직 내 사람이 조직 혹은 조직 내 집단에 주는 영향과 효과 및 결과를 논의하며, 일(조직)과 관련된 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조직이 사람이나 집단에 주는 영향, 사람이나 집단이 조직에 주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고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회계원리

개발교수 : 권수연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과목은 회계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으로 중급 이상의 회계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영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초과목이다. 회계 원리를 학습하여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고 중급, 고급회계, 세무, 재무, 관리회계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회계의 가장 기초학문인 회계 원리로서 재무회계 기초개념과 회계의 순환과정인 거래발생-원장기록-시산표-재무제표 작성 그리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주요계정 과목별 의미와 계산방법을 학습한다. 회계 원리를 이수한 이후에는 재무회계 및 중급회계, 관리회계를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회계 원리의 기초인 회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의 재무제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계정과목별 의미, 계산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e-비즈니스개론

개발교수 : 송진국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교육심리학

개발교수 : 김수연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대인관계의심리학

개발교수 : 반세범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 /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대인동기와 지각 / 호감과 매력 / 부적응적 인간관계 / 대인갈등과 대처방식 / 친밀한 관계의 형성/직업에서의 인간관계 / 인간관계 향상전략/설득과 협상 / 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생활지도와상담

개발교수 : 김경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강좌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생활지도의 기초영역에 대한 지식과 생활지도를 위해서 교육자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지도의 기초/ 생활지도의 발달과 주요내용/ 학생이해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과 추후지도활동/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및 운영/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영역별 상담활동1-학교폭력/ 영역별 상담활동2-학업문제/ 영역별 상담활동3-인터넷 중독/ 학부모상담/ 멘토링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실제 생활지도시 필요한 내용을 영역별로 이해하며, 더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가족상담및치료

개발교수 : 이영주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노인복지론

개발교수 : 신경안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화의 주요측면과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노인복지정책의 기초지식으로 행정체계, 재정, 관련법들을 파악한 후,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적 서비스 등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등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기의 건강, 정신보건, 사회참여, 소외, 장기요양 등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의 과제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라는 한국의 현실에서 노인 및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노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과 함께 대안을 세울 수 있고, 이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효과적인 노인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개론

개발교수 : 조기원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ㆍ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발교수 : 김철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실천론

개발교수 : 남희수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정책론

개발교수 : 이용일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ㆍ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조사론

개발교수 : 조재숙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 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 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 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 방법을 다룬다. 질적 조사방법으로 조사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 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 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행정론

개발교수 : 우혜숙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발교수 : 최세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장애인복지론

개발교수 : 이상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집단적·지역사회적·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지역사회복지론

개발교수 : 노상은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 관련 주요 개념과 역사 및 기초이론 등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모형, 과정, 기술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전문적 접근에 필요한 핵심사항들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지역사회 현실과 그것이 담고 있는 문제 및 욕구를 규명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다양한 지역사회복지 접근법 및 추진체계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대안을 탐색한다.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및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운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청소년복지

개발교수 : 유우경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교수이력 강좌맛보기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Close R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