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
00:00:00

빠른상담 신청하기
전문 학습플래너의 1:1상담

개인정보수집 동의 안내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상담,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할인 혜택 제공 및 문의사항 응대

2.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휴대폰 번호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이용 목적 달성시 또는 개인정보 삭제 요청시까지

4.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 동의 거부시 상담 및 할인 혜택 제공이 제한됩니다.

알겠습니다

7월 3일 개강

  • 신청기간~ 24년 07월 02일 까지

  • 학습기간24.07.03 ~ 24.10.15

수강신청하기

8월 7일 개강

  • 신청기간~ 24년 08월 06일 까지

  • 학습기간24.08.07 ~ 24.11.19

수강신청하기

학습상담문의

1644-6990

  • 학사운영/학습장애1644 - 6959

  • 상담시간(평일)09:00~18:00

토/일/공휴일 게시판 문의

과목안내

  • home
  • 수강신청 > 과목안내

경영정보시스템

개발교수 : 하병국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경영학개론

개발교수 : 천홍말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익힌다. 기업 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정리하고 이해해 기업조직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과 능력을 고양시킨 다. 또한 오늘날의 기업조직이 당면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구조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개념, 최신 이론 등을 살펴보고, 최근 경영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팀조직 관리, 국제경영관리, 정보통신의 관리, 조직관리, 지식경영/학습조직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경제학개론

개발교수 : 함재봉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광고학

개발교수 : 김재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국제경영

개발교수 : 안지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 기업들에 있어서도 글로벌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현지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개방, 전 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절차를 탐구한다. 또한 향후 국내기업의 경영자들도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임으로 이 부분도 고찰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리더십

개발교수 : 이진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마케팅원론

개발교수 : 이진희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학개론

개발교수 : 김철벽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학개론은 근대의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근대성의 기본적 구조를 개괄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대중문화, 문화적 다양성, 섹슈얼리티, 여성 노동, 세계화, 한국 민주주의, 기술과 윤리 등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에 놓여 있는 제반 사회학적 쟁점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검토하고 고민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기본개념, 기본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 삶의 다양한 부분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시장조사론

개발교수 : 김호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간관계론

개발교수 : 전수욱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적자원관리

개발교수 : 최보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 최근이론, 인적 자원의 관리활동에 대해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훈련, 경력관리, 이동 및 이직관리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효과적인 관리지침과 원칙 그리고 적용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대학의 가치인 GLEE에 충실하며 특히 리더십을 강조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전략, 모집선발, 인력계획, 인력보상, 인력평가,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조직행동론

개발교수 : 김만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다양한 조직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각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할 수 있고,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교육심리학

개발교수 : 김수연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대인관계의심리학

개발교수 : 반세범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대인동기와 지각/호감과 매력/부적응적 인간관계/대인갈등과 대처방식/친밀한 관계의 형성/직업에서의 인간관계/인간관계 향상전략/설득과 협상/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발달심리

개발교수 : 성은경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는 인간의 전생애(life-span)에 걸쳐서 일어나는 인간의 심리적 기제와 특성과 기능에서의 보편적인 변화양상을 개관하고, 또한 발달과정에서의 개인차의 원인과 내용을 논의한다. 전생애적 발달의 개념과 설명이론, 발달 연구방법 및 최근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인간발달의 본질/발달심리에서의 연구방법론/태내발달/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청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성인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노년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통찰력과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심리학

개발교수 : 임인혜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산업심리학

개발교수 : 박재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상담심리학

개발교수 : 오진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상담이론과실제

개발교수 : 계정숙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생활지도와상담

개발교수 : 최창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본 강좌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생활지도의 기초영역에 대한 지식과 생활지도를 위해서 교육자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지도의 기초/생활지도의 발달과 주요내용/학생이해활동/정보활동/상담활동/정치활동과 추후지도활동/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및 운영/진로교육과 진로상담/영역별 상담활동1-학교폭력/영역별 상담활동2-학업문제/영역별 상담활동3-인터넷 중독/학부모상담/멘토링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실제 생활지도시 필요한 내용을 영역별로 이해하며, 더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소비자심리학

개발교수 : 이재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심리학개론

개발교수 : 권현용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아동발달

개발교수 : 임아화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태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발달과 성격발달, 사회성 및 도덕성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등 인간의 제 측면적 발달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발달이론과 신체운동발달, 지적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배워 이 시기 아동을 올바로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다. 이와 관련된 아동 지도의 전문적 역할도 배운다. 따라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제 문제를 탐구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아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이상심리학

개발교수 : 송진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이상심리의 개념 및 정신장애의 분류, 그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보이는 증상, 이상행동이 발생하는 이유 등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정신이상의 증상과 원인을 소개하고, 그들을 이해하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학의 소개/이상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불안장애/기분장애/정신신체장애/정신분열증/해리장애/성격장애/발달장애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정신이상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증상뿐만이 아니라 그 원인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개발교수 : 김지연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인간행동을 통제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소개한다. 심리학 전반에서 다양한 관점에 대한 기본적인 개관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생리심리학/ 발달심리학/ 지각 및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임상심리학/ 성격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집단역학 등 다양한 심리학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행동에서 심리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시에 인간행동 이해의 포괄적인 틀을 획득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임상심리학

개발교수 : 배영광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 심리적 장애, 정신질환의 원인, 진단과 치료에 관련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임상심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정신질환의 분류체계와 그 특질들을 개관하고, 각 정신질환에서 생물학적, 인지적, 성격적, 환경적 원인과 요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우울/ 불안/ 적응/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자폐/ 학습장애/ 성격장애/ 두통 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다양한 정신적 장애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가족복지론

개발교수 : 박무성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개발교수 : 안현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가족생활교육

개발교수 : 임선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건강가정론

개발교수 : 김한나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을 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노인복지론

개발교수 : 이수천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화의 주요측면과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노인복지정책의 기초지식으로 행정체계, 재정, 관련법들을 파악한 후,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적 서비스 등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등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기의 건강, 정신보건, 사회참여, 소외, 장기요양 등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의 과제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라는 한국의 현실에서 노인 및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노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과 함께 대안을 세울 수 있고, 이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효과적인 노인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발교수 : 박우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실천론

개발교수 : 구승신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실천론

개발교수 : 구승신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정책론

개발교수 : 정일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 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조사론

개발교수 : 조재형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학개론

개발교수 : 안범현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사회복지행정론

개발교수 : 홍세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여성복지론

개발교수 : 김은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체계들과 여성관련 복지현안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이에 대한 실천 대안을 모색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를 새로운 시각에서 재구성해 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여성복지의 개념, 여성주의와 사회복지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여성과 관련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여성과 관련된 노동, 폭력, 정신건강, 빈곤, 장애 등의 분야를 살펴보고, 각 분야에 대한 쟁점과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기존의 사회복지접근들을 성인지적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대안을 모색해 본다. 마지막으로 복지환경의 변화에 따른 여성복지의 발전방향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의 심화?확장과 함께 여성문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발교수 : 최세영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장애인복지론

개발교수 : 이상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지역사회복지론

개발교수 : 정은주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토대로 실천과정과 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지역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기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분야, 지역사회복지의 현안과 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청소년복지론

개발교수 : 구승신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청소년복지론

개발교수 : 구승신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청소년문화

개발교수 : 손진희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청소년문화형성의 영역별 실태와 문제점 등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통해 문화생산자와 소비자로서 우리사회의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는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청소년문화의 자생력을 배양/고취시킬 수 있는 문화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청소년지도방법론

개발교수 : 조영미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주요 영역,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 청소년지도방법, 청소년지도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동 방법의 중요성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현대인의정신건강

개발교수 : 김지민    학점 : 3 학점    학습기간 : 15 주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신생아기를 시작으로 영유아기를 지나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갖는 건강의 의미와 갖추어야 될 지식과 태도, 그리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기술 등 정신건강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기초, 성격과 정신건강, 발달과 정신건강, 가정과 정신건강,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현대인의 적응과 스트레스, 이상행동과 치료, 사랑과 정신건강, 죽음과 정신건강 등 현대인의 건강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될 지식과 태도, 그리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기술 등을 학습한다.

교수이력 샘플강의 수업계획서 수강신청

위로 이동


Close Reg